top of page
Search

8.11.24 목양실에서 (Word's Form the Pastor)

Writer: 순복음 교회순복음 교회

영성일기

     

오늘 큐티 말씀을 보면 산당을 제하고 수백년 섬기던 느후스단(놋뱀)을 제거해 부흥을 가져온 히스기야 왕의 실수를 보여준다. 유다왕 중에 그러한 자 없었고 여호와와 연합하여 떠나지 않은 히스기야 왕의 실수가 나온다.

히스기야 왕은 자신에게 죽을병이 선고되자 오직 주만 바라보겠다는 마음으로 얼굴을 벽을 향한 후 기도한다. 그리고 하나님으로부터 15년의 생명을 연장받고 그 증거로 해시계가 15도 물러간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것은 연장받은 15년의 인생 가운데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질 때가 있다더니 그렇게 칭찬받던 히스기야 왕이 실수를 한다.

남유다(히스기야왕)가 앗수르 군대 18만 오천명을 물리쳤다는 소식을 듣고 바벨론이 사신을 통해 선물과 편지를 보낸다. 그리고 사신들은 히스기야 왕에게 아첨의 말로 칭찬한다. 그러자 히스기야 왕은 자신에게 은혜를 베푸신 하나님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고, 자신의 금은과 향품과 무기들에 대해서만 자랑한다. 그리고 이사야 선자로부터 후대에 이루어진 일이지만 이 일로 인해 아첨하던 바벨론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말 것이라는 책망을 듣게 되고 생명을 연장받은 이 15년 가운데 남유다 역사상 가장 악한 왕인 므낫세를 낳는다. 그러니까 축복으로 받은 15년이 히스기야 왕을 무너뜨린 것이다.

     

15년... 나에게도 15년은 남다른 숫자이다. 내가 70살까지 목회를 한다면 15년 남았다. 그래서 올 초에 우리 교회를 사랑하고, 나 또한 초심으로 돌아가서 작은 교회를 섬기며 15년을 보내고 싶어 교회에 사임을 이야기했다. 그런데 성도님들이 허락하지 않아 사임을 철회하고 남기로 했다. 내가 이 교회에서 15년을 목회할지는 몰라도 의미적으로 성도님들을 통해 하나님께서 나에게 15년을 연장해 주신 것이다. 그러기에 15년은 나에게 축복이다. 그런데 문제는 축복이 축복으로 머무르게 하는 것은 전적으로 내 몫이라는 것이다.

     

히스기야의 실수에 대해 성경은 “히스기야가 마음이 교만하여 그 받은 은혜를 보답하지 아니하므로”(대하 32:25)라고 말하고 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의 은혜를 망각하자 교만을 통한 자기공로의식이 찾아온 것이다. 교만이 축복으로 찾아온 15년을 축복이 되지 못하게 한 것이다.

히스기야에게는 미안하지만 많은 때에 은혜와 교만 속에서 갈등하는 나에게 히스기야 왕의 실수가 교훈을 주고 있다.

     

홍형선 목사

 
 
 

Recent Posts

See All

3.16.25 목양실에서 (Word's Form the Pastor)

이른 새벽에 자동차들이 줄줄이 교회로 들어오고 있다. 한 번에 10대 이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기차처럼 들어오고 있다. 20년 이상을 우리 교회를 섬기면서 처음 보는 광경이다. 이렇게 2025년 삼겹줄 기도회가 시작되었다. 매년 아이들의...

3.9.25 목양실에서 (Word's Form the Pastor)

우리 교회의 아름다운 전통중 하나가 아이들의 봄방학을 맞아 전교인 삼겹줄 특별 새벽 기도회를 하는 것입니다. 삼겹줄 기도의 성경적 근거는 전도서 4장 12절과 마태복음 18장 20절에 두고 있습니다.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이...

3.2.25 목양실에서 (Word's Form the Pastor)

지난주에는 한파로 모든 것을 움츠려 들게 하더니 이번 주에는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따스한 봄이다. 이 따스함에 나무들이 기지개를 켜기 시작했다. 복숭아나무에는 분홍빛 꽃이 가지마다 밝히고 있다. 그래서 교회에 심긴 과실수마다 가지치기를...

Yorumlar


bottom of page